함수 정리

함수(수식)설명
1. 문자 제거 함수 (Functions to Remove Extra Characters)
CLEAN문자열 중 프린트가 가능하지 않은 Character 제거
TRIM문자열의 띄어쓰기 공간 제거 (단, 문자열과 문자열 사이의 띄어쓰기 공간은 문자로 본다.)
2. 대문자/소문자 변환 함수 (Functions to Convert Between Upper & Lower Case)
LOWER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
PROPER문자열을 올바르게 재구성한다. 문자열의 첫번째 문자는 대문자로, 이후의 문자는 소문자로 변환
UPPER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변환
3. 문자열을 자르거나 문자열을 합치는 함수 (Cutting Up & Piecing Together Text Strings)
CONCAT두개 이상의 문자열을 합침
(엑셀2016과 2019 맥 버전 엑셀의 새로운 기능. 기존 CONCATENATE 함수를 대체한다.)
CONCATENATE두개 이상의 문자열을 합침
(엑셀 2016부터 CONCAT 으로 대체됨)
LEFT전체 문자열 중, 좌측으로부터 특정 수 만큼의 문자를 가져 옴
MID전체 문자열 중, 지정한 가운데 자릿수부터 지정한 마지막 자릿수까지 특정 수 만큼의 문자를 가져온다.
RIGHT전체 문자열 중, 우측으로부터 특정 수 만큼의 문자를 가져 옴
REPT문자열을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
TEXTJOIN두개 이상의 문자열을 합침. 단, 중간에 구분자를 지정하여 합쳐지는 문자열 사이에 구분자를 넣어서 합칠 수 있음.
(엑셀2016 버전 또는 맥 엑셀 2019 버전부터 사용 가능)
4. 데이터 형식을 변환하는 함수 (Functions to Convert Excel Data Types)
BAHTTEXT숫자를 태국 통화표기 형식으로 변환한다.
(예, 123 => หนึ่งร้อยยี่สิบสามบาทถ้วน)
DOLLAR숫자를 달러 통화표기 형식으로 변경한다. 단. 변경된 데이터는 문자열이다.
FIXED숫자를 지정된 자릿수에서 반올림 한 뒤, 문자열로 형식을 변경한다.
TEXT사용자가 지정하는 형식으로 값을 문자열로 변경한다.
(예. =TEXT(20200101,"####-##-##") 는 2020-01-01 을 반환한다.)
VALUE문자열을 숫자 형식으로 변경한다.
NUMBERVALUE문자열을 로케일 독립적인 숫자 형식으로 변경한다.
5. 정보 함수 (Information Functions)
LEN문자열의 길이를 반환한다.
FIND찾고자 하는 문자 또는 문자열이 주어진 문자열의 어디에 위치하는지 자리수를 반환한다.
(Case-sensitive: 대소문자 구분하여 찾음. 예. a 와 A는 같은 문자로 볼 수 없다.)
SEARCH찾고자 하는 문자 또는 문자열이 주어진 문자열의 어디에 위치하는지 자리수를 반환한다.
(Non-case-sensitive: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고 찾음. 예. a와 A는 같은 문자이다.)
EXACT두개의 문자열을 비교하여 동일한지를 검증한다.
(Case-sensitive: 대소문자 구분하여 적용됨. 예. a와 A는 서로 다르다.)
두개의 같은 문자값이 있더라도 띄어쓰기가 한쪽만 있는 경우, 띄어쓰기도 문자열의 문자로 보아 서로 같지 않다고 판단한다.

서로 같은 경우에는 True 를 반환, 같지 아니한 경우에는 False 를 반환한다.
T주어진 값이 문자열인지를 검증한다.
만약 주어진 값이 문자열이라면, 해당 문자열을 반환하고, 문자열이 아닌 경우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.
5. 숫자코드와 문자 변환 (Converting Between Characters & Numeric Codes)
CHAR주어진 숫자값에 맞는 시스템에 문자세트를 반환한다.
(예. =CHAR(11) 은 이다.)
CODE주어진 문자열 중 첫번째 문자에 대한 숫자코드를 시스템내의 문자세트를 참조하여 숫자로 반환한다.
(예. a 의 시스템 문자세트 상 숫자코드는 97이다. =CODE("a") 은 숫자 97을 반환한다. )
(예2. CODE("asd") 와 CODE("abc")는 모두 97을 반환한다. 문자열 중 가장 첫번째 문자에 대한 숫자코드를 반환하기 때문이다.)
UNICHAR주어진 숫자값의 유니코드 문자를 반환한다.
(예. =UNICHAR(7) 는  이다.)
(엑셀 2013 부터 사용 가능)
UNICODE문자열의 첫번째 문자의 유니코드에 대응하는 숫자를 반환한다.
(엑셀 2013 부터 사용 가능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