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의 데이터 형식 (Data Formats)은 어떤것들이 있나요?

아래의 형식들은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들이다.

 
Text Format :
한국말로도 “텍스트” 형식 이라고 하며 글자(Text)와 숫자를 사용할 수 있다. 그렇다면 숫자를 넣었을 때, 숫자 형식과의 차이는 뭐지? 라고 생각한다면, 숫자 형식에 기입된 숫자 12.34 는 숫자 “십이쩜삼사” 를 뜻하지만, 텍스트 형식에 기입된 12.34 는 그냥 일련의 문자로 이루어진 12.34 이다.
 
Number Format :
숫자 형식이다. 숫자 형식 내에서도 서로 다른 종류의 형식이 있다. 소수(decimal), 분수(fraction), 천의자리에서 , 로 구분하는 형식(thousand separator: 3,000) 등이 그 예다. 어떤 형식을 사용하던지 간에, 숫자 형식은 사칙연산(더하기, 빼기, 나누기, 곱하기) 등, 다른 숫자 형식과의 계산이 가능하다.
 
Date Format :
날짜 형식이다. 날짜 서식에서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, 날짜 서식은 실제로 엑셀에서 숫자로 저장된다는 것이다. 하지만 그 숫자를 사람이 보기에 날짜로 변환해서 보여주는것이 날짜 서식이다.
예를 들어, 2019-01-01 은 엑셀에서 43466 의 숫자로 기입되어 있다. 이 숫자를 날짜 서식으로 변경하면, 엑셀에서 “아 사용자는 이 숫자를 날짜로 보고 싶어 하는구나!” 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사용자가 보기 편한 날짜로 계산하여 2019-01-01 로 변환하여 보여준다.
물론 사용자가 매번 날짜를 43466 이런식으로 기입할 필요는 없다. 우리는 우리가 보기 편한 날짜 형식대로 기입하면 되고, 엑셀은 이를 자기가 보기 편한 43466 등의 숫자로 저장한다. 못믿겠으면, 2019-01-01을 엑셀에 입력한 뒤, 이 형식을 숫자로 바꿔보아라.
날짜 형식도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 진다. 자세한 날짜(Long date: 01 January 2019)와 간단한 날짜(Short date: 01-01-2019)로 나뉜다. 
 
Accounting / Currency Format : 회계 형식과 통화 형식이다. 회계 형식으로 셀의 서식을 변경하면, 천의자리마다 콤마(,)로 구분을 하게 된다. 통화 서식으로 변경하면, 앞에 통화 표시를 붙일 수 있으며 소수점의 자리표기도 하게 된다. (소수점의 자리표기는 통화마다 다르다. 원화의 경우 통화는 원미만 절사를 택하기 때문에 소숫점이 없으나, 달러의 경우 소숫점 두 자리 까지 취급하기 때문에, 소숫점이 있다.)
 
Percent Format : 백분율 형식이다. 숫자를 백분율로 표기할 수 있게 된다. 0.1을 백분율 서식으로 바꾸면, 10% 로 변경된다.

 

댓글 달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